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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기타

경청

                                                                                                         <이미지 출처 : Flickr>

 누군가 당신의 말을 들어주는 것은 아주 인상적인 경험이다. 부분적으로는 그런 일이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과 전적으로 함께 하며, 당신이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심을 가지며 마음으로 공감할 때, 당신은 인정받고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더 큰 사람이 된다.
즉, 존재감을 더욱 느끼게 된다. 또 더 안전하고 안정된 느낌을 받게 되면서 그들을 신뢰하기 시작한다.

경청하는 것이 코칭에서 매우 중요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우리는 대부분 친구를 좋은 이야기 상대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기꺼이 우리에게 대한 자신들의  판단을 보류하고 때로는 조용히 듣기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누군가 우리 말을 진정으로 들어 주기 원할 때가 아주 많다. 우리는 가족, 친구, 동료들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의도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주고 우리의 감정을 살펴주기를 바란다. 노련한 코칭을 위해서는 남의 말을 듣는데 능숙하고 잘 훈련되고 숙련되어야 하며, 경청을 통한 상호 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출처:라이프코칭가이드,로라 휘트워스>



가장 파워풀한 코칭기법 경청, 경청은 능동적인 코칭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속에서 사람들은 말없이 타인의 말을 듣는 사람들을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판단 한다. 그러나 코칭의 세계에서는 이와는 정반대로 경청은 코치가 꾸준한  노력에 의해서 연마해야 할 가장 능동적이고 파워풀한 코칭기법이다.
 코치가 고객과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고 1단계 경청의 단계에 머물며 자신(코치)이 다음에 할 말이나 질문을 억지로 생각해내려고 하면 그 코칭은 실패한 코칭이다. 코치는 공감적 경청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고객과의 대화에 몰입되어 그 상황과 몰아일체가 되면 무의식의 흐름속에서 최고의 코칭세션이 진행되어진다. 중요한것은 진행한다가 아니라 진행되어진다는 것이다.   코치는 경청을 하면서 모든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객의 말은 물론이거니와 이야기톤, 이미지, 감정상태, 바디랭귀지, 그 밖의 에너지 등을 읽고 들을 수 있어야한다. 

고객이 말하지 않는 것에 주목한다.
고객이 하는 말 이면의 숨은 뜻을 듣는다.
그들이 어떻게 웃는지를 보고, 목소리에서 묻어나는 눈물을 듣는다.
그들이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듣는다.
그들을 활기차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주목한다.
그들을 생생하게 만드는 것, 그들을 초췌하고 위축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듣는다.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에게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동기, 억제시키는 것, 목적과 비전,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타협하거나 비겁해지는지에 대해서도 듣게 될것이다.


                                                                                              by ActionCoach  정 우 철
                                                                                                       www.beliz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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