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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기타

경영자 코칭의 개념


  • 경영자 코칭이란 무엇인가?

1. 코칭 활동
    - 호기심과 관심으로 기업리더들의 상황을 인식한다.
    - 경영의 개념적 틀을 공유한다.
    - 클라이언트가 보다 엄격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 기업 리더가 불안감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경영자의 능력 평가
    - 커뮤니케이션
    - 관계를 만들고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지 여부
    - 결과 생산

  • 경영자 코칭의 4가지 본질적인 요소

1. 기업 리더의 문제에 대해 결과 지행적인 평가
2. 파트너가 된다.
3. 경영자가 구체적인 목표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만든다.
4. 팀 행동을 회사의 본질적인 목표와 연결 시킨다. 

  • 경영자 코칭을 수성하는 핵심 원칙

1. 자신을 보여준다.
2. 시스템적인 시각을 활용한다.
3. 자기 자신을 보여줌과 동시에 시스템적인 관점을 활용하면서 코칭한다.

  • 신념과 열정으로 하는 코칭

1. 신념: 자신의 태도와 자세를 분명히 밝힌다.
2. 열정: 이해심과 연민으로 관계를 조율한다.

                                                                                    
                                                                                  Mary Beth O'Neill의 <경영자 코칭>중에서

<이미지 출처 : Flickr>

 경영자 코칭이란 결국 코치의 자기관리에 관한 것이다.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라는 말은 코칭이 어떤 Tool 이나 Process에 의해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을 따르면 되는 것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만큼 비지니스 코칭을 하기 위해서는 코치가 먼저 자기에 대하여 준비가 되어 있어야한다는 뜻이다. 
   기업의 리더와 함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 부터 비지니스 코칭은 시작된다. 경영자는 클라이언트의 핵심이며 코칭비용을 지불하는 스폰서이다. 이러한 주체와 함게 있는 것이 자연스러워 질때 비로서 효과적인  진정한 코칭이 시작된다. 그렇지 않고 서로가 진실을 숨기고 가면을 쓰고 핵심을 비껴가는 대화로는 코칭이 진행될 수 없다. 
  코치는 기업의 리더 옆에 있다가 그가 열린 마음을 갖는 순간을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의 리더라면 지식이나 사고(논리성,합리성) 면에서 일정 수준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의 관념을 내려 놓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우월감에 빠져 있는 경영자들에게 섵불리 가르치거나 해답을 제시하거나 판단하는 행위는 곧 코치의 말이 맞다하여도 대부분 클라이언트들은 내면에 반감을 가지게 된다. 코치는 경영자들에게 답을 제시하기 보다는 그들이 열린 마음을 갖는 순간을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판단(judgment)을 해주는 대신에 그들 스스로가 더욱 훌륭한 분변(division)을 할 수 있도록한다. 코치는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해답과 도움(help)을 주기 보다는 그들 스스로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들을 후원하고 지지(support)한다. 또한 코치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믿는 것보다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더 큰 신뢰를 진정으로 가지고 있어야한다.
코치는 클라이언트에게 결과(result)를 만들어주기보다는 그들 스스로가 성취(achievement)를 이룰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자이다.
 이러한 모든 코칭은 특히 비지니스(경영자)코칭에 있어서 코치는 우선 클라이언트에게 자기자신에 대하여 깨끗하고 명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깨끗한 대화는 코칭의 효율을 극대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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