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aching/Biz-Coaching

..7S Model : 경영컨설팅 방법론




 7S model은 전체적인 조직의 관점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직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틀을 제공하는 모델로 미국 선진기업의 성공 사례를 연구한 Peter와 Waterman의 저서 <In Search of Excellence:초우량기업의 7가지 요소>에서 소개되었다. 맥킨지가 조직개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7가지 요인으로 구성이되어 있으며 조직의 혁신을 위한 기법으로 Mackinsey's 7s model 이라고도 불리운다. 순수한 전략 모델이기 보다는 조직개발이나 조직변화 모델측에 가깝다.
 7개의 각 요소간의 원활한 연계를 중요시한다. 중앙의 Shared value를 중심으로 각 요소가 상호연계되어 있다. 모든 요소들을 단편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 시스템사고의 관점에서 활용할 수록 7s model의 가치는 증대된다.


1) Shared Value(공유가치) :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사고를 특정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특별한 원칙이나 기준으로 공통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이념, 기업의 존재 목적 등
   - 구성원들은 조직의 존재이유와 비전에 대하여 공유된 이해를 가지고 있는가?
   - 구성원들은 타 조직과 구별될 수 있는 정체성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설명하는가?

2) Strategy(전략) : 변화하는 환경에 기업이 어떻게 적응하녀 능력을 발휘할 것인가 하는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 배분 방식 등
    -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조직의 전략은 무엇인가?
    - 전략들간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3) Skill(기술) :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이 전략이라면, 스킬은 그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말한다. 따라서 전략이 바뀌면 스킬도 바뀌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때로는 전략은 변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스킬은 시대에 따라서 변하기도 한다. 스킬에는 장치 및 공정 기술뿐만 아니라 구성원 동기부여 빛 목표관리, 예산관리 등과 같은 관리 스킬 등이 포함된다.
    - 조직의 핵심 비지니스모델(고슴도치 컨셉)은 무엇인가?
    - 개발해야할 새로운 기술은 무엇이며, 미래를 위해 학습해야할 기술은 무엇인가?

4) Structure(구조) : 전략을 실행해 나가기 위한 틀이다. 조직 구조나 직무 분류, 역할과 책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조직의 기본 구조는 어떠한가?
    - 어떻게 집중화되고 분권화 되어 있는가?

5) System(시스템) : 반복되는 의사결정 사항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시된 틀을 말한다. 평가/보상 제도와 같은 관리제도, 경영 계획 및 목표 설정 시스템, 결과 조정 및 통제 시스템 등이 이에 해당되며 구조와 시스템은 구성원들의 행동을 체계화하고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사업운영에 적합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 최고경영자가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시스템이 있다면 무엇인가?

6) Staff(구성원)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의 유형을 말하며, 기업문화 형성의 주체이기도 한다. 여기서 구성원은 단순히 인력 구성을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능력이나 지식 등의 집합체를 말한다.
    - 조직의 인재경영은 어떠한가?
    - 경영업무와 관련된 구성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이 있는가? (경력, 출신, 교육수준, 나이,...)
    - 조직내에서 유능한 리더들은 어디에 주로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기획, 영업, 생산, 마케팅,...)

7) Style(스타일) : 최고경영자의 이더십 스타일과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 전반적인 조직관리 스타일을 말한다. 특히 CEO의 스타일도 기업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왜냐하면, CEO의 스타일은 구성원들의 행동 조성은 물론, 그들 간의 상호관계와 조직분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 스타일은 어떠한가?
    - 최고 경영자의 의사전달 스타일은 어떠한가?
    - 최고 경영자의 직원관리 스타일, 대인관계 스타일은 어떠한가?